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떻게 살 것인가 도서 후기 책추천 독후감

정보

by 이야기꾼 꼬부기 2023. 12. 17. 23:11

본문

728x90
728x90
SMALL

어떻게 살 것인가 도서 후기 책추천 독후감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그어살)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은퇴 작품)과 관련해 생각하던중 삶에 대한 도서를 찾아읽어보았다.

몇 달만에 읽는 책. 그래도 1년에 다섯권이라는 소박한 목표를 위해 달려간다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영화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국내에서는 평가도 전반적으로 좋지 않았다.

 

반응형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이미 10년이나 지난 책이었고, 나는 느낌이 가는 제목을 선택해서 책을 읽기에 그러한 사실은 첫 장을 펼치면서야 알게 되었다. 영화든 도서든 후기나 관련 내용을 보지 않고 시작하는 게 하나의 스타일이었다.

 

어떻게 살 것인가 도서

 

 

어떻게 살 것인가

 

정치인이었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 일부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선택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삶에 대해 각자의 방식을 이해한다는 내용. 삶으로 시작해서 죽음으로 끝나는 사고의 과정으로 흘러간다.

 

 

서평(인용)

한때 정치인으로 활동했던 유시민이 자유인으로 돌아와 세상의 변화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은 책, 어떻게 살 것인가

정치의 틀을 벗어나 자유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이야기는 독특하면서도 생각할 거리를 많이 제공합니다.

 

이 책에서 유시민은 도덕적인 가르침이나 이론적인 설교를 전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자신의 삶을 솔직하게 성찰하며, 인생의 복잡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이를테면, 삶과 죽음, 개인과 사회, 자유와 공동선, 진보와 보수, 신념과 관용, 욕망과 품격, 사랑과 책임, 열정과 재능 등 다양한 주제를 그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다룹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다양한 관념들을 자세히 들여다봄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인생의 품격, 삶의 의미 등에 대한 깊은 의문을 제기합니다. 일상의 소용돌이 속에서 놓치고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찾아보고자 하는 그의 탐구는 독자들에게도 심오한 생각을 하게 만들 것입니다.

 

유시민의 어떻게 살 것인가는 우리가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고민과 질문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하며, 독자들에게 삶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선사합니다. 책을 통해 그가 전하는 메시지를 받아들이며, 우리 자신의 인생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은 무엇이든지 너그럽게 받아들이고 깊이 생각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유시민의 이 책은 정치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살피는 그의 여정을 담은 소중한 작품입니다. 독자들은 그의 생각과 철학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며, 더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서 어떻게 살 것인가 목차

프롤로그 : 나답게 살기

 

1: 어떻게 살 것인가

- 본인이 감명받은 밴드에 대한 이야기와 삶에 대한 마음가짐과 방향성을 결정하고 나아가라는 내용

마음 가는 대로 살자

내 인생은 나의 것

왜 자살하지 않는가

위로가 힘이 될까?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라

 

 

2: 어떻게 죽을 것인가

- 죽음에 대한 인식과 각자의 방식으로 죽음을 선택하는 것도 존중하며,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마무리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

죽음이라는 운명

남자의 마흔 살

나도 죽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

찬 이성 더운 가슴

타인의 죽음과 나의 죽음

나는 무엇인가

레이건의 작별 인사

존엄한 죽음

자유의지

 

3: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라

- 꿈과 재능에 대한 현실적 한계와 하고싶은 것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내용. 덧붙여 공감, 사랑, 변화에 대한 이야기

쓸모 있는 사람 되기

즐거운 일을 잘하는 것

재능 없는 열정의 비극

옳은 일을 필요할 때 친절하게

문재인과 안철수, 도덕과 욕망

떳떳하게 놀기

사랑은 싹이 난 감자맛

아이들을 옳게 사랑하는 방법

품격 있게 나이를 먹는 비결

글쓰기로 돌아오다

기적을 일으키는 거울뉴런

진보의 생물학

 

 

 
 
 
-----------------------------------------------------------------------
 
 
 
 

 

4: 삶을 망치는 헛된 생각들

- 신념, 불공평, 운, 시간의 유한성 등에 대한 이야기

신념의 도구가 되는 것

불운을 어찌할 것인가

출생이라는 제비뽑기

나는 영생永生이 싫다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

육체와 분리된 영혼

이름 남기기

 

에필로그 : 현명하게 지구를 떠나는 방법

 

 

삶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성을 언급하고 자신만의 방향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각자의 방식을 존중하나 칸트의 공리에 맞게 보편적이면서도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방식이어야 존중받을 수 있다고 설명.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여 내가 어떻게 삶을 마무리하는 것을 추구하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

728x90
300x250
LIST

관련글 더보기